책소개
“천재 작가 천위안 현대 심리학으로 『삼국지』를 해부하다!”
난세의 간웅 조조의 처세로
밀려오는 다극화 시대의 혼란을 넘어 승자가 돼라!
『삼국지』는 시기를 불문하고 서점가의 스테디셀러다. 저자와 판본이 다른, 또 다양한 해석을 담은 수십 가지 『삼국지』가 존재한다. 또한 영화나 드라마, 심지어 게임의 소재로도 활용된다. 이것은 『삼국지』에 개인의 처세부터 국가를 경영하는 전략까지 2천 년의 역사를 관통하며 깨달음을 주는 모든 인간사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 심리학자 천위안은 현대 심리학을 무기로 새롭게 『삼국지』의 영웅들과 시대를 재해석했다. 심리학의 관점에서 역사를 재해석한 최초의 시도라 할 수 있다. 그는 심리학을 통해 역사 속 인물이나 사건을 분석하는 ‘심리설사(心理說史)’ 분야의 창시자로 불리는 천재 작가다. 미국, 일본, 홍콩, 대만 등에 널리 알려져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인기 강사이기도 하다.
'현대 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 인물 열전 시리즈‘의 첫 번째로 조조를 다룬다. 조조는 난세의 간웅이다. 한(漢) 왕조가 멸망한 후 천하의 주인이 없는 혼란 속에서 제갈량이라는 막강한 상대에 맞서 수많은 위기를 넘기며 자신의 왕국을 세우는 데 성공한 인물이다. 자신의 생명이 백척간두 끝에 매달려 있는 급박한 상황에서도 선택을 내리고 결단을 해야만 했다. 그 속에는 어떻게든 자신에게 판세를 유리하게 이끌고 승리를 쟁취하는 영웅 조조의 심리 전략이 숨어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천재 작가 천위안은 『삼국지』에 나오는 조조와 관련된 수많은 사건을 뽑아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함께 그 속에 담긴 영웅의 심리를 날카롭게 포착해낸다. 시대가 바뀌어도 크게 달라지지 않은 인간 속성 때문에 나와 내 주변 인물과 닮아 있어 나와 나를 둘러싼 현실을 돌아보게 한다.
『삼국지』는 등장인물도 많은 데다 방대한 분량으로 복잡하고 어렵다는 인식이 있다. 이 책은 인물별로 핵심 사건을 뽑은 데다가 심리학적 관점에서 새롭게 들여다보기 때문에 초심자도 수월하게 『삼국지』를 접할 수 있다.
저자소개
심리학자 천위안은 닝보대학 특임교수이자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미디어 그룹 임원으로 재직했으며 미국, 일본, 홍콩, 대만에서 연구 및 강의 활동을 이어 왔다. 그는 현대 사회심리학 이론을 통해 역사 속 인물이나 사건을 분석하는 ‘심리설사(心理說史)’의 창시자로 통한다.
주요 저서로는 《토이리즘》, 《인간성의 뿌리: 인터넷싱킹의 본질》, 《스티브 잡스 광기의 승부사》, 《자공의 설득학》, 《상대론에 박수를 보낸다》, 《맥도날드 패러독스》, 《뉴미디어론》, 《어떻게 리더가 되는가―김용(金庸) 무협 관리학》 등 30여 권이 있다. 이외에 《중국-유럽 비즈니스 평론》, 《차이나 마케팅》, 《비즈니스 스쿨》, 《중국 경제 리포트》, 《중국의 기자》 등에 여러 글을 발표했다.
목차
prologue 조조의 심리에서 배우는 난세의 가르침추천사현대 심리학으로 난세의 영웅 조조를 들여다보다PART 1 조조의 승리의 기술베푼 만큼 되돌아오기를 기대한다 도둑이 제 발 저리는 데는 이유가 있다멀리 보는 사람은 스스로 길을 찾는다자기합리화는 방패가 될 수 없다한 발 물러서면 더 넓게 보인다편견은 두 눈을 멀게 한다PART 2 조조의 마음 다스리기혼란한 난세에는 만사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넙죽 받기보다 거절의 매력을 발산하라진실은 언제나 가면을 쓰고 있다돌다리도 두드려야 할 이유가 있다양보도 상대를 가려가며 해야 뜻을 이룬다하늘은 길을 찾는 자에게 길을 내준다인적자산은 보이지 않는 무기이다운명이 칼을 뽑거든 몸을 숙이고 때를 기다려라욕구의 충동질에 넘어가지 마라위기를 무시하면 위기에 갇힌다기대는 열정을 타오르게 한다PART 3 조조 리더십의 원칙맹목적인 모방은 덫에 걸리는 꼴이다잘못을 덮으려고 속죄양을 찾지 마라말에 책임지는 사람이 상대의 마음을 얻는다자기가 한 일이 더 대단하게 느껴지는 법이다오늘의 모습은 과거 삶의 결과이다시대의 흐름에서 시대의 가치를 읽어라설득하고 싶거든 직접적으로 말하지 마라기회의 시점에서 망설이지 마라PART 4 조조의 위기관리 기술방관자가 많을수록 아무도 행동하려 들지 않는다신중하게 행동하면 하늘이 돕는다상대를 알기 전에 자신을 드러내지 마라때론 위장술이 죄책감을 덜어준다타인의 시선에 휘둘리면 행동반경이 좁아진다남을 헐뜯는 말에는 나를 노리는 칼이 숨어 있다때로는 적이 기회를 만들어준다갈림길에 섰다면 조언 구하기를 즐겨라속임수에 넘어가지 말고 상대 속임수를 넘봐라